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ν•œκ΅­μ‚¬

"μ—­μ‚¬μ˜ 흐름 속, 4μ›” 14일에 μΌμ–΄λ‚œ 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˜ μˆœκ°„λ“€"

by 데이토리 2025. 4. 14.
λ°˜μ‘ν˜•

4μ›” 14일, ν•œκ΅­μ‚¬ 속 역사적 사건듀

μ„œλ‘ 

μ—­μ‚¬λŠ” λ‹¨μˆœν•œ 과거의 기둝이 μ•„λ‹ˆλΌ, μ˜€λŠ˜μ„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μš°λ¦¬μ—κ²Œ μ€‘μš”ν•œ κ΅ν›ˆμ„ μ œκ³΅ν•œλ‹€. 4μ›” 14일은 ν•œκ΅­μ‚¬ μ†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사건이 λ°œμƒν•œ λ‚ λ‘œ, κ³ λ € μ‹œλŒ€λΆ€ν„° ν˜„λŒ€κΉŒμ§€ μ •μΉ˜μ ·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μ€‘μš”ν•œ λ³€ν™”κ°€ μ΄λ£¨μ–΄μ‘Œλ‹€.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κ³ λ € μ‹œλŒ€ 이자겸의 λ‚œ μ§„μ••, μ‘°μ„  μ‹œλŒ€ 경볡ꢁ 재건, μΌμ œκ°•μ κΈ°μ˜ μ§€μ›λ³‘μ œ μ‹€μ‹œ, ν˜„λŒ€μ‚¬μ˜ 4·19 혁λͺ… 전야와 μ„Έμ›”ν˜Έ 참사 전일 λ“±μ˜ 사건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κ·Έ λ°°κ²½κ³Ό κ²°κ³Ό, 역사적 의의λ₯Ό μ‹œλŒ€μˆœμœΌλ‘œ μ‚΄νŽ΄λ³΄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
 

1. κ³ λ € μ‹œλŒ€ – 이자겸의 λ‚œ μ§„μ•• (1126λ…„, 인쒅 4λ…„)

λ°°κ²½

μ΄μžκ²Έμ€ κ³ λ € 문벌 κ·€μ‘± μ‚¬νšŒμ˜ λŒ€ν‘œμ μΈ κΆŒμ‹ μœΌλ‘œ, μžμ‹ μ˜ 두 딸을 κ³ λ € μΈμ’…μ˜ μ™•λΉ„λ‘œ μ‚ΌμœΌλ©° μ™•μ‹€κ³Ό 인척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–ˆλ‹€. κ·ΈλŠ” μžμ‹ μ˜ ꢌλ ₯을 곡고히 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™•μœ„λ₯Ό μž₯μ•…ν•˜λ € ν–ˆκ³ , 이에 λ°˜λ°œν•œ μ„Έλ ₯κ³Ό κ°ˆλ“±μ΄ μ‹¬ν™”λ˜μ—ˆλ‹€.

κ²°κ³Ό

κ²°κ΅­ 1126λ…„ 4μ›” 14일, 인쒅과 개경의 λ°˜λŒ€ μ„Έλ ₯이 μ΄μžκ²Έμ„ λͺ°μ•„λ‚΄κ³  그의 μ„Έλ ₯을 μ§„μ••ν•˜λŠ” 데 μ„±κ³΅ν–ˆλ‹€. μ΄μžκ²Έμ€ μœ λ°°λ˜μ—ˆμœΌλ©°, 그의 μ •μΉ˜μ  영ν–₯λ ₯은 μ‚¬λΌμ‘Œλ‹€.

의의

이 사건은 κ³ λ € 문벌 κ·€μ‘± μ‚¬νšŒμ˜ 균열을 μ˜λ―Έν•˜λ©°, 이후 무신정변(1170λ…„)으둜 μ΄μ–΄μ§€λŠ” μ‚¬νšŒμ  ν˜Όλž€μ˜ λ‹¨μ΄ˆ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 μ™•κΆŒ 강화와 문벌 κ·€μ‘± μ„Έλ ₯의 쇠퇴λ₯Ό μ΄‰μ§„ν•œ μ€‘μš”ν•œ μ‚¬κ±΄μœΌλ‘œ ν‰κ°€λœλ‹€.


2. μ‘°μ„  μ‹œλŒ€ – 경볡ꢁ 재건 μ‹œμž‘ (1865λ…„, κ³ μ’… 2λ…„)

λ°°κ²½

μž„μ§„μ™œλž€(1592)κ³Ό λ³‘μžν˜Έλž€(1636) 이후, μ‘°μ„ μ˜ λ²•κΆμ΄μ—ˆλ˜ 경볡ꢁ은 거의 νν—ˆ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 이후 200μ—¬ λ…„ λ™μ•ˆ λ³΅κ΅¬λ˜μ§€ λͺ»ν•œ 채 λ°©μΉ˜λ˜μ—ˆλŠ”λ°, ν₯μ„ λŒ€μ›κ΅°μ€ μ™•κΆŒ κ°•ν™”λ₯Ό μœ„ν•΄ 경볡ꢁ을 μž¬κ±΄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λŠκΌˆλ‹€.

κ²°κ³Ό

1865λ…„ 4μ›” 14일, ν₯μ„ λŒ€μ›κ΅°μ€ λŒ€λŒ€μ μΈ 경볡ꢁ μž¬κ±΄μ„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재건 λΉ„μš©μ„ λ§ˆλ ¨ν•˜κΈ° μœ„ν•΄ ‘원납전(捐納錒)’을 κ°•μ œλ‘œ μ§•μˆ˜ν•˜κ³ , λ°±μ„±λ“€μ—κ²Œ κ°•μ œ 노역을 λΆ€κ³Όν•˜λ©΄μ„œ μ‚¬νšŒμ  뢈만이 μ»€μ‘Œλ‹€.

의의

경볡ꢁ μž¬κ±΄μ€ μ‘°μ„  ν›„κΈ° μ™•κΆŒ κ°•ν™” μ •μ±…μ˜ 상징적 μ‚¬μ—…μ΄μ—ˆμœΌλ‚˜, μ§€λ‚˜μΉœ μ„ΈκΈˆ μ§•μˆ˜μ™€ λΆ€μ—­ λ™μ›μœΌλ‘œ 민심이 μ•…ν™”λ˜μ—ˆλ‹€. κ²°κ΅­ ν₯μ„ λŒ€μ›κ΅°μ˜ 정책은 μ–‘λ°˜ 및 μ„œλ―ΌμΈ΅μ˜ λ°˜λ°œμ„ μ΄ˆλž˜ν–ˆκ³ , μ΄λŠ” ν›—λ‚  그의 싀각과 κ°œν™”μ •μ±…μ˜ μΆ”μ§„μœΌλ‘œ μ΄μ–΄μ§€λŠ” 배경이 λ˜μ—ˆλ‹€.


3. μΌμ œκ°•μ κΈ° – 쑰선인 μ§€μ›λ³‘μ œ μ‹€μ‹œ λ°œν‘œ (1939λ…„)

λ°°κ²½

1930λ…„λŒ€ ν›„λ°˜, 일본은 μ€‘μΌμ „μŸ(1937)κ³Ό νƒœν‰μ–‘μ „μŸ(1941)으둜 인해 ꡰ인 μžμ›μ΄ λΆ€μ‘±ν•΄μ‘Œλ‹€. 이에 따라 1939λ…„ 4μ›” 14일, 일본은 ‘μœ‘κ΅°νŠΉλ³„μ§€μ›λ³‘μ œ’λ₯Ό μ‘°μ„ μ—μ„œλ„ μ‹€μ‹œν•œλ‹€κ³  λ°œν‘œν•˜μ˜€λ‹€.

κ²°κ³Ό

이 μ§€μ›λ³‘μ œλŠ” 1944λ…„λΆ€ν„° ‘κ°•μ œ μ§•λ³‘μ œ’둜 ν™•λŒ€λ˜μ—ˆμœΌλ©°, μ‘°μ„  청년듀이 κ°•μ œμ μœΌλ‘œ 일본ꡰ에 νŽΈμž…λ˜λŠ” κ²°κ³Όλ₯Ό λ‚³μ•˜λ‹€. λ§Žμ€ 쑰선인 청년듀이 μ „μŸν„°μ—μ„œ ν¬μƒλ˜μ—ˆκ³ , μΌλΆ€λŠ” 일본 λ³Έν†  및 ν•΄μ™Έ μ „μ„ μœΌλ‘œ λŒλ €κ°€ μ „νˆ¬μ— λ™μ›λ˜μ—ˆλ‹€.

의의

이 정책은 일본의 식민 μ§€λ°°κ°€ μ‘°μ„ μΈμ˜ 생λͺ…κ³Ό μžμœ κΉŒμ§€ μ² μ €νžˆ μ–΅μ••ν–ˆμŒ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사둀이닀. μ΄λŠ” ν•΄λ°© 이후 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˜ 반일 감정을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μš”μΈμ΄ λ˜μ—ˆμœΌλ©°, 광볡ꡰ 및 λ…λ¦½μš΄λ™μ˜ ν™œμ„±ν™”λ₯Ό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계기가 λ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


4. ν˜„λŒ€μ‚¬ – 4·19 혁λͺ… μ „μ•Ό (1960λ…„)

λ°°κ²½

1950λ…„λŒ€ ν›„λ°˜, 이승만 μ •κΆŒμ€ μž₯κΈ° μ§‘κΆŒμ„ μœ„ν•΄ 3·15 λΆ€μ •μ„ κ±°λ₯Ό μžν–‰ν–ˆλ‹€. 이에 λ°˜λ°œν•˜μ—¬ μ „κ΅­μ μœΌλ‘œ μ‹œμœ„κ°€ ν™•λŒ€λ˜μ—ˆκ³ , 4μ›” 14μΌμ—λŠ” μ „κ΅­μ μœΌλ‘œ 학생과 μ‹œλ―Όλ“€μ˜ ν•­μ˜ μ‹œμœ„κ°€ λ”μš± κ±°μ„Έμ‘Œλ‹€.

κ²°κ³Ό

μ΄λ‚ μ˜ μ‹œμœ„λŠ” 4μ›” 19일 λŒ€κ·œλͺ¨ 혁λͺ…μœΌλ‘œ μ΄μ–΄μ‘ŒμœΌλ©°, κ²°κ΅­ 이승만 λŒ€ν†΅λ Ήμ€ 4μ›” 26일 ν•˜μ•Ό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의의

4·19 혁λͺ…은 λŒ€ν•œλ―Όκ΅­ 역사상 졜초둜 μ‹œλ―Όμ΄ μ£Όλ„ν•œ λ―Όμ£Ό 혁λͺ…μœΌλ‘œ, 이후 λ―Όμ£Όν™” μš΄λ™μ˜ κΈ°λ°˜μ„ λ§ˆλ ¨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‚¬κ±΄μ΄μ—ˆλ‹€. μ΄λŠ” ν›—λ‚  1980λ…„λŒ€ λ―Όμ£Όν™” μš΄λ™μ—λ„ 영ν–₯을 λ―Έμ³€λ‹€.


5. ν˜„λŒ€μ‚¬ – μ„Έμ›”ν˜Έ 참사 전일 (2014λ…„)

λ°°κ²½

2014λ…„ 4μ›” 14일, μ„Έμ›”ν˜ΈλŠ” μΈμ²œν•­μ„ μΆœλ°œν•΄ μ œμ£Όλ„λ‘œ ν–₯ν•˜λŠ” 여정에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과적과 λΆ€μ‹€ν•œ μ•ˆμ „ κ΄€λ¦¬λ‘œ 인해 이미 μœ„ν—˜ν•œ μƒν™©μ΄μ—ˆλ‹€.

κ²°κ³Ό

μ΄νŠΏλ‚ μΈ 4μ›” 15~16일 μƒˆλ²½, μ„Έμ›”ν˜ΈλŠ” 전남 진도 인근 ν•΄μ—­μ—μ„œ μΉ¨λͺ°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이 μ‚¬κ³ λ‘œ 300λͺ… 이상이 ν¬μƒλ˜μ—ˆμœΌλ©°, 특히 단원고 학생듀이 λŒ€κ±° ν¬μƒλ˜μ—ˆλ‹€.

의의

μ„Έμ›”ν˜Έ μ°Έμ‚¬λŠ” 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˜ μ•ˆμ „ 관리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—ˆμ μ„ λ³΄μ—¬μ£Όμ—ˆμœΌλ©°, 이후 μ •λΆ€μ˜ μœ„κΈ° λŒ€μ‘ 방식에 λŒ€ν•œ μ‚¬νšŒμ  λ…Όλž€μ„ λΆˆλŸ¬μΌμœΌμΌ°λ‹€. λ˜ν•œ, μ‹œλ―Όλ“€μ˜ 적극적인 μ°Έμ—¬λ‘œ ‘κΈ°μ–΅κ³Ό μ±…μž„’의 μ€‘μš”μ„±μ΄ λΆ€κ°λ˜μ—ˆμœΌλ©°, 이후 ν•œκ΅­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μ•ˆμ „ λ¬Έμ œμ™€ μ •λΆ€ μ±…μž„μ„ λ¬»λŠ” μ›€μ§μž„μ΄ κ°•ν™”λ˜μ—ˆλ‹€.


κ²°λ‘ 

4μ›” 14일은 ν•œκ΅­μ‚¬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사건이 λ°œμƒν•œ 날이닀. κ³ λ € μ‹œλŒ€ 이자겸의 λ‚œ 진압은 문벌 κ·€μ‘± μ‚¬νšŒ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μ˜ˆκ³ ν–ˆκ³ , μ‘°μ„  μ‹œλŒ€ 경볡ꢁ μž¬κ±΄μ€ μ™•κΆŒ κ°•ν™”λ₯Ό μœ„ν•œ μ •μ±…μ˜ μΌν™˜μ΄μ—ˆλ‹€. μΌμ œκ°•μ κΈ°μ—λŠ” 쑰선인을 μ „μŸμ— λ™μ›ν•˜λ €λŠ” 일본의 μ§€μ›λ³‘μ œκ°€ λ°œν‘œλ˜μ—ˆμœΌλ©°, ν˜„λŒ€μ‚¬μ—μ„œλŠ” 4·19 혁λͺ…μ˜ 전야와 μ„Έμ›”ν˜Έ μ°Έμ‚¬λΌ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사건듀이 μžˆμ—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역사적 사건듀은 λ‹¨μˆœν•œ 과거의 기둝이 μ•„λ‹ˆλΌ, μ˜€λŠ˜λ‚ μ˜ μš°λ¦¬μ—κ²Œ μ€‘μš”ν•œ κ΅ν›ˆμ„ μ€€λ‹€. ꢌλ ₯의 λ‚¨μš©μ΄ κ°€μ Έμ˜€λŠ” κ²°κ³Ό, ꡭ민의 μ €ν•­κ³Ό 민주주의의 λ°œμ „, 그리고 μ•ˆμ „μ— λŒ€ν•œ κ²½κ°μ‹¬κΉŒμ§€—이 λͺ¨λ“  것은 역사λ₯Ό κΈ°μ–΅ν•˜κ³  λ°°μš°λŠ” μ΄μœ μ΄λ‹€. 4μ›” 14일을 λ˜λŒμ•„λ³΄λ©°, μš°λ¦¬κ°€ 과거의 μ‹€μˆ˜λ₯Ό λ˜ν’€μ΄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λ…Έλ ₯ν•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 
 
 
λ°˜μ‘ν˜•